티스토리 뷰
목차
K-패스는 대중교통을 한 달에15번 이상 타면 최대 60회 한도로 할인금액을 적립해 다음달에 환급해 돌려주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패스권입니다. 2024년 5월부터 예정으로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해당하며, 대중교통비 20~53%까지 돌려받습니다.
월평균 7만 원 교통비를 쓰는 경우 일반인은 1만4천원, 청년층은 2만1천원, 저소득층은 무려 3만7천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K-패스 신청, 발급방법
<< 신규 사용자 >>
○ K-패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 K-패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
○ 11개 카드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사용
<<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
○ ‘K-패스 회원 전환 절차’를 거쳐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
K-패스 혜택
○ 사용일 : 24년 5월 예정
○ 내 용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정기 이용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 환급 (최대 60회)
○ 대 상 :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GTX-A, 광역버스 등 포함)
○ 지 급 : 다음 달에 이용자에게 직접 환급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
○ 환급비율 : 일반인 20% 청년층(만 19~34세) 30% 저소득층 53%
○ 지 역 : 전국 단위 호환 (일부 지역 제외)
K-패스 환급
기존 알뜰교통카드와 비교하여 K-패스는 아래 표와 같이 최대 53%까지 적립 및 환급이 가능합니다.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적립하는 알뜰교통카드보다 훨씬 편리할 듯합니다.
또한 카드사마다 추가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있어, 추가 10%까지 환급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용 상승에 따른 부담을 상당히 덜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24년 5월부터 실시 예정이니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