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무의식을 강조한 프로이트와 융과는 달리 자아의 영향을 강조하고,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 중요한 의미를 둔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어 낸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에릭슨, 정신역동이론,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은 1902년 독일에서 출생하여 1994년에 사망하였다. 부모는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 이혼하여 에릭슨이 3살이 되던 해에 어머니는 재혼을 하였다. 청소년기에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형식적으로 학업생활을 하였고, 고등학교 졸업 후 여행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지만 25세에 안나 프로이트가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서 아동을 가르치면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게 되었다.

     

    27세 결혼 후에도 아동분석가로 활동하면서 여행을 하며 인디언과 살면서 이에 대한 연구도 하게 되었다. 이는 문화 여건에 따라 아동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 프로이트의 연구와 다른 점이기도 하다. 이런 사회적 요소의 중요성 때문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이라고도 한다. 

     

    2. 주요 개념

     

    에릭슨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프로이트 이론과 비슷하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과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받는다고 본다. 이는 무의식적 갈등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성격발달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1) 자아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중간에 있다고 본 프로이트와 달리, 에릭슨은 원초아와 초자아를 무시하고 자아가 자율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 차이는 '성격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에릭슨의 관점을 암시함으로써 자아가 환경 및 사회 모든 구성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2) 자아정체감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하여 다른 사람과 동일한 흥미나 가치를 공유하더라도 자기를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자각하여 자기 일관성과 자아정체감을 이룬다고 보았다. 자아정체감의 발달은 평생의 과정으로 이를 형성한 사람은 신념, 가치관, 정치적 견해, 직업 등에서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특히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이 두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았고 이는 아래와 같다.

    내적 측면 : "시간적 자기동일성" 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으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기 자신을 이제까지의 자신과 같은 존재로 지각·수용하는 것

    외적 측면 : "문화의 이상"과 "본질적 패턴"의 인식으로, 타자오 본질적 특징을 공유하는 것

    (3) 자아통제

    에릭슨이 강조하는 주요 개념 중 하나가 자아통제로, 자아가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이론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 에릭슨
    폐쇄체계 개방체계
    강한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에 의해 추진 약간의 성적 충동과 사회적 충동에 의해 추진
    이드(id)가 지배적 자아가 지배적
    불안과 무의식적 욕구에 위협 사회적 상호작용에 근거
    충동과 사회적 기대의 모순으로 인한 갈등
    → 충동은 통제권 밖에 있음
    역사적, 인증적 집단의 결속력으로 강화
    →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
    초기 아동기에 형성 → 초기 성인기에 절정 전 생애를 걸쳐 형성

    (출처 : Greene & Ephross, 1991 : 80)

     

    (4) 정신병리

    에릭슨은 정신병리가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오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의 갈등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여 발생되었다고 보기에, 이를 발달위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치료의 일차적 목표로 보았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환경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환경으로부터 자아지배력을 회복함으로써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5) 치료법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 면담을 통해 갈등과 일상생활의 중요한 것들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해석해 준다. 주로 꿈과 전이를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의 정신병리와 치료자와 관계, 어린 시절의 갈등, 현재 일상생활이 연결되는 특정 주요 주제를 찾는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발달단계를 거슬러 올라가 통찰력을 갖는 자기분석(self-analysis) 시도한 것이, 오늘날 노인들이 의식적으로 과거를 회상하여 자아통합이라는 위기를 극복하도록 돕는 치료법이 대표적이다. 

     

    3. 발달 단계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라 한다. 사회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제도와 주변 사람들이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하며 건강한 성격을 갖춘 개인이 다시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고 보았으며,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프로이트와 다른 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 이후 3단계를 추가하여 8단계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았고,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가 제시되었다. 각 단계의 위기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제시되어 있는데, 긍정적 측면이 더 많이 발달되어야 하지만 부정적 측면 역시 없으면 안된다고 보았다. 또한 이런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질, 즉 기본적 강점을 얻지만 반대로 이러한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리적인 문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각 단계의 발달이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보아 이를 점성원칙(epigenetic principle) 라 설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이 다음장에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반응형